상대의 속마음을 간파하는 3가지 규칙

2015. 6. 30. 10:57책 읽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바디랭귀지상대의 속마음을 간파하는 3가지 규칙


어떤 상황에서든 여러분이 보고 들은 것이 반드시 상대방의 진짜 속마음을 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기본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규칙 1. 몸짓의 조합을 읽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읽을 때 가장 심각한 실수 중 하나가 각각의 몸짓을 다른 몸짖 혹은 상황과 분리하여 해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머리를 긁는 동작은 그것과 동시에 일어나는 다른 몸짓에 따라 땀, 반신반의, 비듬, 머릿니, 망각, 거짓말 등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집니다.


단순히 가려움때문일 수도 있고, 민망함이나 고민을 감추려는 의도일 수도 있다는 것이죠. 음성언어와 마찬가지로 몸짓 언어인 보디랭귀지에도 단어와 문장, 마침표가 있습니다. 하나의 몸짓은 하나의 단어와 같아서, 여러 뜻을 가질 수 있죠.


예를 들어 영어에서 '드레싱dressing'은 옷을 입는 행동, 음식용 소스, 조류 요리의 속을 채우는 소, 상처에 감는 붕대, 비료, 말의 털 손질 등을 포함해 적어도 10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몸짓은 여러 몸짓들의 상황에 맞는 의미를 가지게 된다는 것이죠. 몸짓은 여러 몸짓들의 조합 차원에서 이해할 때, 사람의 감정과 태도에 담긴 진실을 읽을 수 있습니다. 보디랭귀지의 조합은 단어로 이루어진 문장처럼 최소 3가지 이상 몸짓이 있어야 각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규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흔히 나타나는 '비판적 평가'의 몸짓 조합을 살펴볼까요?


바디랭귀지이 남자는 당신의 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비판적 평가를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신호는 얼굴에 손을 대는 몸짓입니다. 보통 엄지로 턱을 괴고 검지를 세워 볼에 대고 나머지 손가락으로 입을 덮습니다. 그리고 바짝 꼬고 팔로 몸을 가로막은 채(방어적), 머리와 턱을 아래로 숙인다면(부정적/적대적), 틀림없이 자신이 듣고 있는 말을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보디랭귀지 문장을 해석 해볼까요?


'나는 당신 말이 마음에 들지 않아요', '내 생각은 당신과 다릅니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규칙 2. 말과 행동의 일치를 확인해야 한다 

연구에 의하면 비언어적 신호의 영향력이 언어적 신호에 비해 5배에 달합니다. 또 비언어전 신호와 언어적 신호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사람들(특히 여성)은 대화로 주고받은 내용을 무시하고 비언어적 신호에 의존합니다.


말과 몸짓이 모순되는 경우, 대부분의 여성은 말을 무시하고 몸짓으로 판단한다.


만약 어떤 정치가가 청중을 향해 확신에 찬 연설을 하면서, 가슴 앞에 바싹 붙여 팔짱을 끼고(방어적) 턱을 아래로 숙인 채 (비판적/적대적), 자신이 젊은 세대의 의견에 개방적인 정치가라고 주장한다면 믿을 수 있을까요? 손바닥으로 쾅쾅 내리치면서 자신이 따뜻하고 배려심이 깊은 정치가라고 말한다면 곧이곧대로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보디랭귀지를 통해 상대의 속마음을 꿰뚫기 위해서는 몸짓의 조합을 관찰하고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 3. 몸짓은 맥락 속에서 파악해야 한다 

모든 몸짓은 그것이 이루어지는 맥락 속에서 파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추운 날씨에 누군가 버스 정류장에서 팔짱을 끼고 다리를 바짝 꼬꼬 턱을 아래로 당기고 있다면, 단순히 춥기 때문에 취한 자세일 수도 있습니다.


몸짓방어적인 자세가 아니라 단지 추울 뿐이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아이디어, 제품,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상대방이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면, 상대가 당신의 제안에 부정적인 느낌을 받고 있거나 거절하려고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도 무방합니다.


힘없는 악수를 하는 사람은 성격이 나약하다고 오해 받기 쉬우며, 화가나 음악가 등 섬세한 손동작이 필요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악수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일부에게만 적용되는 상황, 신체적 제약, 장애, 결함, 직업 등이 사람의 몸짓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반드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관력이란 상대방의 말과 보디랭귀지 사이의 모순을 포착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여러분도 위 3가지 규칙을 명심하고 상대방을 관찰한다면 상대의 속마음을 간파할 수 있습니다.




■ 상대의 속마음을 간파하는 기술 <당신은 이미 읽혔다> (앨런피즈-바바라 피즈 지음)



당신은 이미 읽혔다

저자
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 지음
출판사
흐름출판 | 2012-11-30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상대의 속마음을 스캔하라!! 세계적인 인간 행동 전문가 앨런 피...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