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치는 에너지를 위해 알아야 할 4가지

2015. 5. 20. 16:52책 읽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자기계발넘치는 에너지를 위해 알아야 할 4가지

힘을 내요 슈퍼파월!

나는 어디에서 에너지를 얻을까?


우리는 에너지를 적절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컨설턴트 에디 그린블랫Edy Greenblatt은 인간에게 네 가지 에너지원이 있다고 말합니다. 각 에너지원에 해당하는 질문들에 답해본 후 당신의 에너지를 상태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육체적 에너지:기본적인 체력과 의욕

지금 얼마나 활력이 넘치는가? 정시 출근을 할 수 있는가? 건강에 좋은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있는가? 자신을 제대로 돌보고 있는가? 그렇다면 기본적인 의무를 다하고 있는 것입니다.


• 지적 에너지:정신적 활동

얼마나 일에 집중하는가? 어떤 종류의 정신적인 활동에 흥미를 느끼는가? 예를 들어 용기와 열의를 가지고 있다면 열정적으로 회의를 주도할 때 당신의 뇌는 기쁨으로 요동칠 것입니다.


• 심리적 에너지:감정

어떨 때 두려움이나 걱정, 스트레스를 느끼는가? 기뻐서 춤추고 싶을 때는 언제인가? 경쟁을 할 때 어떤 사람들은 힘이 솟고, 어떤 사람들은 오히려 힘이 빠집니다. 리더들이 공통적으로 꼽은 심리적 에너지를 낭비하는 사례가 있죠. 회의를 할 때는 조용히 입 다물고 있다가 회의가 끝난 뒤 복도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경우입니다.


• 사회적 에너지: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주요 가치관

집단활동에서 활력을 얻는가, 아니면 피로를 느끼는가? 정기적으로 자신의 강점을 이용하고 있는가? 목적의식을 갖고 있는가?

목표를 가지고 일하는 사람들은 빡빡한 일정과 잦은 여행에도 전혀 피곤함을 느끼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네 가지 에너지원은 서로 조화를 이룰 때도 있지만, 대개는 그렇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장거리 달리기를 하면 육체적으로는 피곤하지만, 정신적으로는 활기가 넘친죠. 또한 감정적으로 안정되어 있을 때 참신한 아이디어가 넘칩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했을 때 잠깐 산책이나 운동을 하면 집중력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하루 종일 회의가 계속될 때 정신적으로는 피곤하지만, 팀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면 사회적 에너지가 충만하게 됩니다. 연설을 준비할 때는 감정적으로 피곤하지만, 청중들과교감할 때는 아드레날린이 분비되어 활력이 넘치죠.


이러한 사례들이 나에게 해당되지 않는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효과를 보이는 보편적인 에너지원이 극히 드물지만 존재한다는 것이죠. 대표적인 것이 ‘수면’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충분히 숙면을 취함으로써 활력을 얻습니다.

수면cc0 image

이제 자신이 어디에서 에너지를 얻고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에디 그린블랫은 매우 실용적인 방법을 제안합니다. 우선 최근에 에너지를 얻은 상황과 소모한 상황을 각각 두 가지씩 떠올리세요. 그리고 각각의 상황에서 육체적 상태, 지적 상태, 감정적 상태, 사회적 상태를 기록해봅니다.


때때로 우리는 자신이 어디에서 에너지를 얻고, 어디에서 에너지를 빼앗기는지 알 수 있는 단서들을 놓치게 됩니다.

조용했는가, 아니면 시끄러웠는가? 새로운 사람들과 함께 있었는가, 오랜 친구들과 함께 있었는가? 당신은 내부인이었는가, 아니면 외부인이었는가? 당신은 이야기를 하고 있었는가, 아니면 생각을 하고 있었는가?


이 접근방식을 이용하면 어떨 때 의욕이 사라지고, 어떨 때 의욕이 솟는지 자신의 패턴을 알 수 있습니다.


▶ 욕심있는 여자들을 위한 자기 혁명 <겁 없이 거침없이 후회없이> 중에서

겁 없이 거침없이 후회없이 - 10점
조안나 바쉬.수지 크랜스턴 지음, 정준희 옮김/흐름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