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숨은 능력- 강점을 찾는 방법

2015. 8. 27. 19:50책 읽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능력자당신의 숨은 능력- 강점을 찾는 방법


한 걸음 물러나 여유를 가지고 당신이 잘하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어떤 일을 남들보다 쉽게 하나요? 어떤 일을 할 때 시간이 빨리 가고, 어떤 일을 할 때 시간이 더디게 흐르는가요?


골드먼삭스Goldman Sachs의 유명 여성 투자전략가인 애비 조지프 코언Abby Joseph Cohen은 이렇게 조언합니다.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즐기는지 솔직하게 내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잘하는 일, 즐기는 일을 직업으로 삼아야 합니다. 24시간 내내 만족감을 느낄 수는 없겠지만, 주말이나 월말 혹은 연말에는 성취감이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일이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가지지 못한 당신의 능력은 무엇인가요? 다른 사람도 그것을 당신의 강점이라고 인정하나요? 강점을 발휘하여 일할 때 가슴이 뛰고 힘이 솟나요? 그렇다면 당신은 강점을 찾은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만난 리더들 중에서 ‘당신의 강점이 무엇이냐’는 물음에 자신 있게 대답하는 사람은 드물었다는 것입니다. 다음의 강점 리스트를 이용하면, 당신만의 강점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긍정심리학자 마틴 셀리그먼과 크리스토퍼 피터슨Christopher Peterson은 지역, 종교, 연령 면에서 광범위한 집단을 조사한 결과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25가지 강점을 아래와 같이 말합니다.

자기계발cc0 image


지혜:호기심, 학구열, 판단력, 창의력, 감성지수, 균형감각

용기:담력, 인내력, 성실

인간애:친절, 사랑

정의감:시민의식, 공정성, 리더십

절제력:자제, 신중함, 겸손

초월성:심미안, 감성, 감사, 희망, 영성, 관대함, 유머 감각, 열정



먼저 25가지 강점을 가지고 자신과 연관 있는 순으로 순위를 매겨보세요.


그중 상위 다섯 가지 강점을 찾아내는 한 가지 방법은 당신을 가장 잘 아는 사람에게 물어보는 것입니다.

(당신보다 친구, 배우자, 혹은 자녀들이 당신보다  당신을 더 잘 알고 있습니다.)


직장 상사는 당신의 어떤 점이 뛰어나다고 말하는나요? 고객은 당신의 어떤 점을 신뢰하고 좋아하나요? 부모님은 뭐라고 말하나요?


그런 다음 상위 다섯 가지 강점들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확실하게 성공했던 경험들을 되짚어보고, 성공한 이유를 깊이 파고들어봅니다. 그러면 당신이 일에 활용하고 있는 강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 강점을 충분히 이용하고 있지 않다면, 더 의미 있는 일이 무엇일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잘 모르겠다면 열정적으로 일하는 동료들에게 일의 어떤 점을 사랑하는지 물어보세요. 공감을 하지 못한다면 더 깊이 시간을 두고 고민해봐야 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일을 찾을 때까지 강점을 이용하지 않고 그저 기다리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안됩니다.


상위 다섯 가지 강점 가운데 하나가 친절이라면 일상생활에서 친절을 베풀 기회를 찾고 호기심이 가장 큰 강점이라면 지금 일하는 곳에서 새로운 문제를 찾아내세요. 그러면 활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강점은 계속 쉬지 않고 훈련하면 할수록 발전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매일 모든 일에서 강점을 이용하려고 노력하면, 만족감을 느끼고 에너지가 넘치며 마음이 가벼워집니다. 놀라울 정도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본 게시글은 도서 <겁 없이 거침없이 후회없이> 일부를 참고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겁 없이 거침없이 후회없이 - 10점
조안나 바쉬, 수지크랜스턴 공저, 정준희 옮김/흐름출판





여러분의 공감은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