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떤 유형의 사람일까?

2015. 5. 18. 13:54책 읽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청춘나는 어떤 유형의 사람일까?



조커익살꾼 유형

 익살꾼Joker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가장 기본적이고 극단적인 놀이는 바보 혹은 개구쟁이 유형입니다. 이 유형의 놀이는 항상 일종의 농담이나 허튼 짓을 바탕으로 하죠. 실제로 이것은 인간의 놀이 중 가장 일차적인 유형이라는 사실!


수영활동가 유형

 활동가kinesthete 

“생각하기 위해 몸을 움직여야 하는 사람들”

이들은 자연스럽게 몸을 움직이고 싶어하고 그 결과를 통해 행복을 느낍니다.

하지만 경쟁은 주된 관심사가 아닙니다. 경쟁을 하더라도 자기가 좋아하는 활동을 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죠.


인디아나존스탐험가 유형

 탐험가explorer 

우리는 모두 태어나자마자 주변 세계를 탐험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후에도 그 열정을 잃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예를 들면 새로운 음악을 찾아 듣거나,사람과 만나며 새로운 감정을 추구하기도 하죠.


달리기경쟁자 유형

 경쟁자competitor 

이 유형은 구체적인 규칙이 있는 경쟁 게임을 즐기며 행복을 느끼고 창의력을 얻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이기기 위해 놀이를 하는데요. 그들은 ‘끝장’보는 것을 좋아하고 지배욕이 강합니다. 그리고 항상 1등이 되기 위해 싸우는 걸 좋아하죠.


영화감독 유형

 감독director 

계획하는 것을 즐기고 ‘그럴듯한’ 장면을 연출하거나 이벤트 벌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자신의 동기와 행동 스타일을 의식하는 경우가 많지만 대부분 권력을 사랑하죠. 이 유형들은 ‘기획하는 재능’이 타고 났습니다.


콜렉터수집가 유형

 수집가collector 

잡다한 물건을 모으는 것도 놀이인가요?

질 좋고 흥미로운 물건을 모으는 것은 수집가에게 최고의 스릴을 선사합니다. 물건뿐 아니라 경험 또한 수집을 하죠. 야구 동영상을 수집한다거나 무서운 동영상을 수집한다는 것도 놀이입니다.


문신예술가 혹은 창조자 유형

 예술가 혹은 창조자artist/creator 

뭔가를 만드는 것이 행복인 유형들!

그림, 판화, 목공, 도예 조각 등은 물론이고 자기가 만든 것을 세상에 보여주기도 하고, 아무에게도 보여주지 않기도 합니다. 중요한 점은 아름다운 것이든 실용적인 것이든 혹은 얼빠진 것이라도 뭔가를 만든다는 것이죠.


작가스토리텔러 유형

 스토리텔러storyteller 

상상력 자체가 놀이인 유형입니다.소설가는 물론이고 영화나 소설이 인생의 즐거움인 사람들, 이야기에 나오는 캐릭터의 생각과 감정에 빠져드는 사람도 같은 유형입니다. 경쟁자 유형과 다르게 스토리텔러 유형은 1등이 아닌 ‘흥미진진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도 합니다.


당신은 어떤 유형인가요?


▶ [환경운동가 제인 구달 추천도서] <플레이, 즐거움의 발견> 중에서(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