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만원으로 창업하는 6단계

2018. 9. 14. 07:00책 읽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단 돈 100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약 12만원이 되지 않는 돈으로 창업을 한다는 것이 가능할까?



어렸을 적 장래희망, 기억나세요?

꽃집주인, 화가, 축구선수 같은 장래희망에 대한 꿈들 말이에요.

초등학교, 또는 훨씬 그 이전부터 우리는 각자 다른 꿈을 하나씩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중․고등학교를 거치고 대학생에서 취업준비생이 되면서부터 현실에 적응한 우리는 어느새 꿈을 향한 길은 잃어버린 채 거의 모두가 '한 길'만을 바라보게 되었죠. 어른들의 장래희망은 연봉을 생각하고, 전망을 생각하고, 그밖의 많은 현실을 생각해야 하거든요.


2016년 새해가 된 지금, 경제상황은 여전히 빨간불입니다. 대기업의 잇따른 인원감축, 세계 곳곳에서 어렵다는 경제상황에 맞물려 취업난은 아마 올해도 계속될 것입니다. '한 길'로 향하는 길목은 점점 더 좁아지고 있고 그 길을 통과하는 사람들은 더 적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죠.


그런데 우리는 이 '한 길'을 진정으로 원하고 있는 걸까요?

분명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그렇지만은 않다면, 과연 우리에게 진정 ‘좋은 일자리’란 무엇일까요?


이러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세계적인 자기계발 전문가이자 성공한 사업가인 크리스 길아보는 자신을 성공의 길로 걷게 해준 꿈에 대한 ‘자유’와 ‘가치’를 살리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 '마이크로 비즈니스'를 제시합니다.


그가 제시하는 이 마이크로 비즈니스는 소위 말하는 1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전통적인 직업 선택과 업무 분류에 과감히 도전하는 것입니다. 도전정신을 가지고 자신만의 개성으로 새로운 일을 찾고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 그가 추구하는 이상입니다. 그리고 그는 무엇보다 자본이 얼마 없어도 꿈을 위한 실현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은행이나 다른 기관에서 대출을 해야하거나 그럴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즉 제목처럼 100달러(12만원)만으로도 창업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는 창업실패의 경제적 리스크 역시 적다는 것도 의미합니다.


‹100달러로 세상에 뛰어들어라›(원제 : The $100 Startup)는 저자인 크리스 길아보가 직접 175개국을 돌며 자신처럼 100달러나 그 이하의 소자본으로 창업했지만, 연간 5만 달러 이상의 소득을 내는 개인 사업자를 찾아내고 그 중 50가지의 실제 사례를 소개하고 분석을 통해 마이크로 비즈니스를 제시하는 책입니다. 


또한 독자가 직접 마이크로 비즈니스에 도전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 비즈니스 창업 과정을 단계 별로 소개해 독자들이 직접 자신들이 원하는 가치 창출을 할 수 있게끔 합니다.




12만원으로 창업하는 6단계 


크리스는 ‹100달러로 세상에 뛰어들어라›에서 마이크로 비즈니스를 실행하는 방법을 6단계로 표현했습니다. 간단히 소개해 볼게요.


1단계, 팔 물건 또는 서비스 정하기


가장 기본적이고도 사업에서의 승패를 가르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스마트 비즈니스로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하고 싶었던 취미나 일들을 발전시키고 본인의 경험을 통해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해서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아이템을 발견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2단계, 사이트 개설하기


아주 단순해도 좋으니 우리 물건을 소개하고, 우리가 고객에게 어떤 비전을 제시해줄수 있는지. 이를 잘 알려주는 사이트를 개설합니다. 사이트 개설에는 돈이 많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무료 솔루션을 이용해도 충분합니다. 


3단계, 구매자에게 제공할 가치(offer) 개발하기 


단순히 말하자면 고객들이 물건을 '사야하는 이유''살수밖에 없는 이유'를 제안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스스로 물건을 결정해서 사는 것을 좋아하지, 구매를 강요당해 사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사람들 스스로 이 물건이 자신에게 어떤 가치를 가져다 주는지 알게 하고 판단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단계, 결제 수단 구비하기


온라인으로 판매할 시 고객들이 입금할 수 있는 계좌와 페이팔과 같은 결제 수단은 필수항목 중 하나입니다. 고객이 지불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드세요.


5단계, 입소문내기. 내 인맥도 상관없다.


나에게 특별한 인맥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SNS를 활용하세요. 많은 사람들에게 나의 상품을 알리는 것에 도움을 요청하고 소문내세요. 이 과정에서는 아낌없이, 그러나 가감(加減)없이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단계, 실행 및 점검하기. 말보다는 실천이다! 


당장 1단계부터 5단계를 실행에 옮겨 보세요. 그리고 잘 안된다고 포기하지 말고. 계속 반복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고 거듭해 보세요. 그러면서 조금씩 수정보완 해나가세요. 



- 내용 출처: 『100달러로 세상에 뛰어들어라』, 크리스 길아보 지음, 더퀘스트,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