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인 생각을 바꾸는 4가지 마음가짐

2015. 6. 15. 11:09책 읽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좋은글부정적인 생각을 바꾸는 4가지 마음가짐


 01 인생은 자신의 의지대로 바뀐다

눈에 보이든 안 보이든, 삶의 고도를 결정짓는 것은 우리 자신의 태도입니다. 태만은 삶의 고도를 낮추죠. 여기에 중력의 법칙이 더해지면 우리는 바닥으로 꺼져들고 맙니다. 삶의 고도를 높이려면 먼저 고도를 높이겠다는 마음부터 가져야 하는데, 우리의 진정한 본성은 탁 트인 하늘과 같으며, 하늘을 가로지르는 까마귀 떼는 우리를 구속하는 생각이나 감정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어두운 상태에서 벗어날 힘을 얻습니다.


매 순간 우리를 밑으로 잡아당기는 것이 무엇이든, 단호하게 이것을 떨쳐버려야 한다. 그 순간 우리는 저절로 비상하게 된다.


 02 부정적인 생각과 맞서 싸우지 마라

걱정cc0 image

스트레스와 슬픔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우리를 괴롭히는 것들에 의식을 집중해서, 우리의 행복을 빼앗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사실을 인식하면 부정적인 역학관계의 안팎에 도사리고 있는 비밀을 파악할 수 있죠. 즉 어떤 생각이나 감정에 주의를 집중하면 이런 생각이나 느낌은 더욱 강해집니다. 주의력이 그 대상에 모종의 생명력을 불어넣어주기 때문이죠.


누구든 자신의 인생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며, 내면에 어마어마한 힘을 가지고 있다. 우리를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것, 우리가 바라는 것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힘이 바로 그것이다.


 03 고통과 나를 동일시하지 마라

어떤 고통이 우리를 마음대로 휘젓는다면 그 원인은 딱 한 가지입니다. 어떤 어두운 상태도 진정한 자신을 마음대로 좌지우지하지 못한다는 진리를 우리가 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간단해 보이지만, 아주 중요한 사실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필요할 때 이런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부정적인 상태를 털어버리지 않는 것은 부정적인 상태가 지속되게 해달라고 요청하는 것과 같다.


 04 생각과 실제는 다르다

체스cc0 image

내 것이 아닌 것들을 모두 내려놓을 수 있으려면 이것들과의 고통스러운 관계와 이런 관계가 불러온 잘못된 생각까지 있는 그대로 볼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먼저 참나에게는 한계가 있다거나 부족하다는 두려움 혹은 생각이 없다는 점부터 깨달아야 합니다.


우리는 흔히 오감을 통해 경험한 세계를 완전한 세계로 착각한다. 다시 말해 관계나 사업, 돈, 권력 등에 모든 가치와 즐거움, 우리를 완벽하게 해줄 무언가를 찾지만 이 착각에서 벗어날 때 거짓된 자신과의 관계에서 벗어나게 된다.


내려놓고 행복하라
가이 핀리 저/박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