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3가지 큰 불행

2015. 5. 7. 14:54책 읽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인생의 3가지 큰 불행]


공자가 위나라에서 광匡 지역을 지날 때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공자가 그 위기 중에서도 태연히 거문고를 타고 있는 것을 보고 제자인 자로가 묻습니다.


“스승님, 어떻게 이 위기 속에서 즐거울 수가 있습니까?”


공자의 제자 중에서 가장 다혈질이고 강직한 성격이었던 자로가 이렇게 물었던 것을 보면 상당한 위기였던 것은 틀림없었을 것입니다. 그때 공자는 다음과 같이 대답합니다.


“곤궁에는 운명이 있음을 알고, 형통에는 때가 있음을 알고, 큰 어려움에 처해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성인의 용기다.”


공자는 위기도 형통도 때가 있으므로 묵묵히 때를 기다릴 수 있다면 어떤 고난도 이길 수 있다고 대답한 것이죠. 물론 공자가 고난과 형통이 모두 운명이기 때문에 별다른 노력을 할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좌절하거나 두려워 하지 않고 조용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진정한 용기이며, 그럴 때 그 고난을 극복할 힘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역경과 곤궁은 호걸을 단련하는 도가니와 망치다.” _ 《채근담》


“역경 중에 있을 때는 몸 주변이 모두 약과 침과 같아서 마음과 행실이 연마되지만 미처 깨닫지 못한다. 순탄함 속에 있을 때는 모든 것이 칼과 창과 같아서 살이 녹고 뼈가 깎여도 미처 알지 못한다” _ 《채근담》


“역경을 기뻐하고 순탄함을 경계하라” _ 《주역》


“가난과 고난과 근심 걱정은 그대를 옥처럼 완성한다”_ 《근사록》


역경이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데 큰 밑거름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처럼 고전에는 역경을 더 크게 성장하고 영웅호걸이 될 수 있는 기회로 삼으라는 말이 많습니다.

 

 

그러면 도대체 왜 고전에서는 이처럼 고난과 역경을 기뻐하라고 할까요?


그것은 고난을 겪지 않고 순탄하게 출세를 할 때 오히려 불행이 온다는, 송나라의 학자 정이程顥가 말했던 ‘인생삼불행人生三不幸’을 보면 그 이유를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정이는 인생의 3가지 큰 불행을 다음과 같이 말했다.

  • 첫째, 소년등과少年登科. 어린 시절에 과거에 급제하여 출세하는 것.
  • 둘째, 석부형제지세席父兄弟之勢. 권세 좋은 부모 형제를 만나는 것.
  • 셋째, 유고재능문장有高才能文章. 뛰어난 재주와 문장력을 가지는 것.


정이는 현대인의 시각으로 볼 때 성공이라고 할 수 있는 3가지를 오히려 인생의 큰 불행이라고 말합니다. 빠른 출세와 권력 있는 부모, 그리고 뛰어난 재주를 일찍부터 갖추는 것은 요즘은 물론 옛날에도 모두가 원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공통적으로 빠진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정당한 절차와 노력이 없거나 인생의 고난을 전혀 겪지 않은 것이다.


이런 인생을 사는 사람은 세상을 우습게 보게 되고 자연히 교만해지게 마련이죠. 정당한 절차 없이 얻은 성공이 사람을 교만하게 만들고, 이 교만으로 인해 어려움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리고 처음 겪는 역경에 당혹해 하고 힘들어하다가 결국 무너지고 말죠.


인생은 아무리 평탄하게 지낸다고 해도 어느 순간 역경을 겪게 됩니다. 꼭 《주역》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행운이 불행이 되고 불행이 행운이 되는 ‘새옹지마塞翁之馬’의 원리는 누구에게나 적용된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러한 삶의 굴곡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서 그 사람의 삶의 성패가 좌우됩니다.


실패와 고난의 순간이 왔을 때 정당한 절차와 노력, 그리고 고난을 통해 성장했던 사람은 닥쳐온 고난에 순응하며 잠잠히 때를 기다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회를 잡아 이 위기를 극복해내죠. 그러나 어린 나이에 출세를 함으로써 고난과 실패를 겪지 않은 사람은 닥쳐온 고난에 쉽게 무너지고 인생을 포기하는 결과까지 만들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 출처: 삶의 저력은 오래된 지혜에서 나온다 《내가 고전을 공부하는 이유》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