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가치가 높은 경매물건을 고르는 4가지 방법

2015. 9. 10. 18:38책 읽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경매투자가치가 높은 경매물건을 고르는 4가지 방법


경매 부자들은 물건만 보고 투자 여부를 판단하지 않습니다. 다각도로 부동산을 살펴보며 투자가치를 찾아냅니다. 오래되고 허름한 경매물건을 바꾸고 고쳐 수익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건물을 수리할 때 벽지나 장판을 바꾸는 등 눈에 보이는 부분만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신축 건물처럼 기둥과 벽체부터 튼튼하게 보강합니다. 그런 다음에 내부시설이나 인테리어를 바꾸는 것이죠. 이로써 임대수익뿐만 아니라 자본수익까지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반면 경매 하수들은 수리비 걱정에 오래되고 허름한 부동산은 쳐다보지도 않기 때문에 애물단지가 보물단지로 바뀔 수 있음은 상상도 하지 못합니다.


* 명심 해야 할 것은 부동산을 경매로 사들인다고 해서 무조건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부동산의 가치를 살려 어떻게 바꾸느냐에 따라 수익성이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대학가 상권을 비롯해 지하철 역세권, 오피스 상권 같은 주변지역의 경매물건은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임대수요가 풍부한 지역의 건물을 잘 활용하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경매 고수들은 얼마 되지 않는 차익을 챙기기 위해 낙찰받은 부동산을 그냥 되파는 일은 하지 않습니다. 오래되고 낡은 부동산도 맛깔스럽게 요리할 줄 안다는 것입니다. 안정적인 수익형 건물로 개조하여 새롭게 가치를 끌어 올린다! 그것이 핵심입니다. 그러나 용도변경을 한답시고 어설프게 리모델링을 하는 일은 하지 않습니다.


* 돈을 아끼고자 얄팍한 술수를 쓰지 말아야 합니다.

경매 하수들은 전체를 보지 못하고 눈앞에 있는 일부만 봅니다. 오래된 건물을 용도변경을 하거나 수리할 때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건물 일부만 고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암환자가 제거해야 할 암세포를 도리어 키우는 것과 같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노후화된 건물은 언제든 수도관이 터져 누수가 되거나 전기합선 같은 사고가 일어날 수 있어 계속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을 남겨두면 다 낫지 않은 병이나 완전히 꺼지지 않은 불처럼 다시 기세등등해질 수 있다. 당장 적이 약하고 움직이지 않는다고 해서 무시해서는 안 된다. 건초 더미에 붙은 불꽃처럼 금세 위험한 존재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그 세력을 완전히 뿌리 뽑아야 한다.” - 고대 인도의 정치가, 카우틸랴Kautilya


부동산도 비용을 아끼기 위해 일부만 임시방편으로 고쳤다가는 더 큰 대가를 치러야 하는 수가 있으므로 낡은 건물은 신중하게 보수해야 합니다.



부자cc0 image


투자가치가 높은 경매물건을 고르는 법


 1 오래된 건물이라도 땅 지분이 많을수록 좋다. 차량 출입이 편리해야 하며 지역의 주차공간이 확보돼야 한다.


 2 땅의 모양이 부정형이거나 땅이 급경사지에 있어 붕괴 위험이 상존하는 지역은 피하는 것이 좋다. 반면에 허름하더라도 마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언덕에 위치해 조망권 좋은 부동산은 투자가치가 좋다.


 3 주변환경을 빠짐없이 확인하여 유해시설을 비롯해 혐오시설이 없는 것을 선택한다.


 4 허름한 건물이면 수리비를 감안해야 하며 용적률과 함께 장기적으로 건물을 신축하게 될 경우에 인·허가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본 게시글은 도서 <경매부자들> 일부를 참고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경매부자들 - 10점
고준석 지음/흐름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