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10계명

2015. 10. 28. 15:19책 읽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행복 십계명행복 10계명


"내가 웃으면 세상이 나를 향해 웃어준다."


여러분 15년 동안 행복을 연구하고 행복에 관한 17권의 책을 쓴 행복전문가라고 상상해보세요. 그런데 그 모든 내용을 20줄 정도로 압축해서 말해야 합니다. 당신은 어떻게 이야기를 하겠습니까? 데이비드 G. 마이어스행복의 10계명이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1 성공한다고 무조건 행복한 것은 아니다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다. 갑자기 돈이 많아지면 처음에는 놀랍고 기쁘겠지만 이내 익숙해진다. 좋은 일에도 나쁜 일에도 다 적응하게 마련이다. 특히 재산은 건강과도 같다. 완전히 잃으면 불행의 씨앗이 될 수 있지만, 그것을 가졌다고 행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2 소중한 사람을 무엇보다 우선순위에 두어라

진실한 우정은 항상 힘이 된다. 친구에게 속마음을 털어놓는 것이 영혼과 육신에 약이 된다. 그러니 지금 맺고 있는 관계를 성숙시키도록 노력하자. 사랑하는 사람을 너무 당연시하지 말고 처음 보는 사람에게 하듯 친절하게 대하자. 그 사람에게 사랑한다는 확신을 주면서 함께 시간을 보내고 많은 것을 공유하자. 처음 사랑할 때 느낀 그 감정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사랑스럽게 행동하겠다고 다짐하자.


3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취미를 찾아라

행복한 사람들은 도전적이면서도 자기 능력을 넘어서지 않는 작업을 하며, 이른바 ‘몰입’의 영역으로 들어간다. 요트에 앉아 시간 보내기와 같은 부자들의 고급 취미는 정원 가꾸기, 친구 만나기, 수공예보다 몰입도가 떨어진다고 한다.


4 시간을 잘 활용하라

행복한 사람들은 자기 생활을 스스로 조절한다. 시간을 잘 활용하려면 먼저 장기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매주 혹은 매일의 단기목표로 쪼개야 한다. 많은 사람이 하루목표량을 너무 높게 잡는 경향이 있는데(그래서 늘 불만이 생기지만), 반대로 일 년에 얼마나 많은 것을 해낼 수 있는지는 과소평가한다. 매일 조금씩 성과를 쌓아가다 어느 순간 되돌아보면 생각보다 많은 것을 이루었음에 놀랄 것이다.


5 행복하게 행동하라

내가 웃으면 세상이 나를 향해 웃어준다. 내가 찡그리면 세상도 나를 향해 울상을 짓는다. 그러니 행복한 얼굴을 하고 다니자. 세상에서 가장 긍정적인 사람인 것처럼, 제일 적극적이고 최고로 명랑한 사람인 것처럼 말하고 행동하자. 그러면 차츰 행동이 감정을 끌고 간다.


6 몸을 움직이자

에어로빅 같은 운동만 해도 가벼운 우울증과 불안증 정도는 충분히 치유할 수 있다. 동시에 건강과 활력도 얻을 수 있다.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몸에 깃든다. 자, 소파에 누워 텔레비전만 보지 말고, 지금 바로 엉덩이를 떼고 일어나라.


7 잠을 충분히 자라

행복한 사람들은 깨어 있는 시간을 열정적으로 보내고 잠잘 시간은 꼭 챙긴다. 잠이 부족해 만성 피로에 시달리게 되면 몸이 무거우니 기분도 우울해질 수밖에 없다 .

행복cc0 image

8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자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손길을 내밀자. 좋은 일을 하면 기분도 당연히 좋아진다. 남을 도울수록 행복지수도 올라간다(행복한 사람은 다른 사람도 행복하게 한다).


9 자신의 영혼을 돌아보라

많은 사람이 신앙을 통해 새로운 목표와 희망을 얻는다. 끊임없이 공부하고, 종교 활동을 활발히 하는 사람이 더 행복하다. 영혼이 성숙한 사람이 위기에 대처하는 능력도 뛰어나다.


10 일기를 써라

매일 저녁,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들(건강, 친구, 가족, 자유, 교육, 감각, 자연 등을) 돌아보면 더 깊고 넓은 행복을 느낄 수 있다.


_ 데이비드 G. 마이어스는?

사회심리학자 데이비드 G. 마이어스David G. Myers 교수는 ‘고든올포트 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으며 《마이어스의 주머니 속의 행복The Pursuit of Happiness: Who is Happy and Why》이라는 유명한 책을 썼다. 행복의 십계명은 이 책의 요약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사계절 자전거를 즐기고 행복연구자에게 꼭 맞는 이름인 희망대학Hope College(미국 미시간 소재)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 본 게시글은 《세상 모든 행복》; 세계 100명의 학자들이 1000개의 단어로 행복을 말하다, 일부를 참고하여 작성한 내용입니다.

세상 모든 행복 - 10점
레오 보만스 지음/노지양 옮김/서은국 검수/흐름출판

여러분의 공감은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