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한 나로 다시 태어나고 싶다. 마음가면을 벗는 10가지 방법

2016. 12. 20. 09:59책 읽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미국의 저명한 대중심리학자 브레네 브라운은 2010년 6월 텍사스 휴스턴에서 (취약성의 힘)이라는 강의를 합니다. 이 강의는 당시 미국 남부의 백인 중산층 시민들에게 큰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사회적 성공과 명예를 위해 남들과 자신을 비교하기에 바빴고, 상대방보다 더 뛰어나 보이기 위해 자신을 포장하기에 바빴던 미국인들에게 그의 메시지는 매우 충격적이었다는 사실! (사진:테드퍼스 참고자료)



이후 "자신의 취약성을 당당히 드러낼 때 더 강해진 그리고 행복한 자신을 만날수 있다"는 그녀의 강의는 소문에 소문을 타고 무려 2500만 조회 수를 기록하게 됩니다. (이는 TED 강의 중 탑 5 조회수에 해당)



오늘 소개하는 '당당한 나로 다시 태어나기 위한 10가지 방법'은 그녀가 말하는 '마음가면을 벗는 방법'과 이어집니다.

지금부터는 그녀의 TED 강의를 책으로 정리한 <마음가면>을 통해 함께 알아볼까요?



1. 진짜 나를 소중히 여겨라.

 사람들이 날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구애받지 마라.


"사람은 본래 자기가 보고 싶은 모습만 본다. 남들이 생각하는 나는 그들이 보고 싶은 나일 뿐이다."


2. 나 자신에게 공감하라.

'완벽한 나' 라는 강박과 결별하라.


"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2% 부족한 내가 옳다는 생각을 잊지 말자."


3. 회복탄력성을 길러라.

무기력에서 벗어날수 있는 방법이다.


"공이 바닥을 치면 다시 튀어오르듯, 끝이라고 생각했을 때가 새로운 시작일 수 있다. 그 시작을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회복탄력성이다."


4. 작은것과 부족한것에 감사하고 기뻐하라.

부족함과 어둠을 두려워하는 순간 세상이 나를 삼킬것이다.


"작은것에 대한 감사는 "네가 부족해서 그래"라며 완벽을 강요하는 세상에 맞서는 최고의 방법이다."


5. 직관력을 기르고 그 직관을 믿어라.

뭐든지 예측 가능해야 한다는 생각은 오만이다.


"미래는 나에게만 불확실한 것이 아니라 모두에게 똑같다. 이럴 때 믿을 것은 오직 나 자신뿐이다."


6. 오롯이 나만을 생각하라.

남과 비교하는 순간 '진실한 나'를 발견하는 창의력은 물건너 간다. 


"남들이 내 인생을 살아주지 않는다. 때로는 세상에서 가장 이기적인 사람이 되어 내 안에서 외치는 마음의 소리를 들어보자."


7. 놀이와 휴식을 늘려라.

바쁜 일상이 사회적 지위나 생산성, 자존감의 상징이 아니다.


"바쁜 일상은 가치있는 일을 한다고 자신을 세뇌시키는 중독일 뿐이다. 진정한 삶의 가치는 일과 휴식의 균형에서 시작된다."


8. 고요한 명상의 시간을 마련하라.

만성적인 불안을 놓을 수 있는 방법이다.


"동시에 부정적인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차분히 끌어안을 수 있다. 부정적인 감정도 내 일부분이다."


9. 내 모든 일이 의미 있는 일이다.

자신의 일을 의심하지 말고, 못했다고 생각하는 일에 미련을 두지마라.


"내 일에 대해 비판과 훈수두는 사람은 모두 조연이다. 실수도 하고 한계에 부딪치기도 하는 내가 내 일의 진정한 주인공이다."


10. 웃음, 노래, 춤을 더 자주 즐겨라.

쿨한 척 스스로를 통제하는 태도가 행복한게 아니다. 


"통제가 아니라 차단일 뿐이다. 일상의 기쁨을 차단하지 마라. 삶에 대한 감사마저 잊어버릴 수 있다."



마음가면 - 10점
브레네 브라운 지음, 안진이 옮김/더퀘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