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계획을 세우는 C-5 공식

2015. 7. 21. 14:49책 읽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계획이 없는 꿈은 꿈에 불과합니다. 그러면 계획은 어디에서 얻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만들면 됩니다. :)

영화 <행복을 찾아서>로 잘 알려진 노숙자에서 월스트리트의 성공한 기업가로 변신한 크리스 가드너는 창의적인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C-5 공식을 따라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가 말하는 C-5 공식은 무엇일까요?


추구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그에 합당한 계획을 세우는 데에는 C로 시작하는 단어 5개가 필요합니다. 즉, 계획은 명확하고Clear, 간결하고Concise, 절실해야Compelling 하며, 충실하고Committed, 일관된Consistent 자세로 실천해야 합니다.


 C-1 '명확' Clear 


행복을 찾아서<행복을 찾아서> 공식 이미지


다섯 개의 C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이것은 내 자신과의 대화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스스로에게 어디로 향하고 있으며, 그것이 우선순위에 있음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꿈과 욕망을 따라 내달리다 보면 잡음과 주의를 산만하게 만드는 것들이 도처에 있기 마련입니다. 내가 무얼 향해 내달리고 있는지 '명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의견이나 조언, 가르침, 때로는 영감을 얻기 위해 사람들에게 찾아가 그 해답을 구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상대방이 나에게 "내가 어떻게 도우면 좋겠습니까?", "무슨 일을 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십니까?"라는 질문을 했을 때 확실하게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애초에 불명확하거나, 이것을 하고 싶은지 저것을 하고 싶은지 모르는 흐리터분한 태도는 아무리 노력해도 길을 잃게 됩니다.


 C-2 '간결' Concise 

꿈을 부풀리거나 하루 안에 우주를 재창조하려고 하는 대신, 이루고자 하는 바를 응축하기 위한 방법으로 꼭 필요한 조건입니다. 자신은 물론 타인과 소통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셰익스피어가 400년 전 우리에게 말했듯이, 간결함은 여전히 재치의 생명입니다.


나의 큰 꿈과 포부를 너무 과장하거나 샛길로 새지 않고 설명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웠는지를 생각 해보세요. 내가 어떤 생각을 빈틈없이 표현할 수 있을 때, 그 생각은 활력을 찾게 됩니다. 간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빈틈이 없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간결하게 말한다는 것이 암호 같은 약어로 이야기해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간결한 계획은 거쳐야 할 단계를 포함하고 있으되, 한 단계 한 단계가 간결하고 실행 가능하여, 시간이 흐르면서 목록에서 제외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만큼은 명심하세요. 누군가를 자신의 계획에 동조하고 지지하게 만들고 싶다면, 자신의 계획과 실행에 옮기기 위한 단계를 5분 이하에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간결한 것입니다.


 C-3 '절실' Compelling 

자신으로부터 감탄을 자아내게 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하고자 하는 일이나 선택한 길이 내 자신에게 절실하고, 지켜보는 사람들을 그 절실함으로 사로잡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절실하다는 것은 자기 자신을 설득하는 데 성공했다는 뜻입니다. 


스스로가 원하지 않는 꿈이라면 남이 원할 이유가 있을까요? 절실한 마음이 깃든 계획은 다른 모든 패를 이기는 으뜸패입니다. 


 C-4 '충실' Committed 


윌스미스<행복을 찾아서> 공식 이미지


계획은 열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매일 아침 눈을 떠, 그것이 무엇이든 다음 단계에 이를 때까지 신나게 노력할 수 있는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길을 충실히 걷고 있는가? 그렇다면 다행입니다. 그러한 충실함은 전염이 되기 때문에 큰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성공에 이른 사람을 살펴 보면 모든 추구의 이면에는 '평균 이상'의, 심지어 광기에 가까운 충실함이 있었습니다. 윌스트리트에 있을 때 나의 스승 개리 시마노는 풋내기인 내게 무엇을 보고 기대를 걸었냐고 물었을 때 배우고자 하는 결심에 끈질기게 충실한 태도라고 대답 했습니다. 이렇듯 우리는 모든 것에 숙달할 때까지 놓지 않는 태도가 필요로 합니다. 


 C-5 '일관' Consistent 

계획의 이행은 특정한 날에만 충실한 것이 아니라 매일 그럴 수 있음을 말합니다. 이기느냐 지느냐를 결정하는 궁극적인 성공 요인인 것이죠. 일관성은 규칙적으로 삶에 임하고 목표 추구에 임하는 것, 타인과의 관계와 업무와 놀이에 임하는 것을 말합니다.


계획의 세부적인 행동 단계들을 거쳐 여정의 끝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도록 추진력을 전달해주는 것이 바로 일관성입니다. 


일관성은 당신의 가능성을 가늠할 시금석이며, 이것이 당신의 목표가 모가 될지 도가 될지 결정해줍니다. 일관성은 당신을 어디로든 데려갈 수 있고,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들어 줄 수 있으며, 당신의 꿈이 열매를 맺는 것을 지켜볼 것입니다.


어떤 '목표 추구'도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여러분도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상황이 변하면, 길이 울퉁불퉁해지거나 수리해야 할 부분이 생기면, 계획을 변동해야 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겁내지 마십시오. 먼저 지금 이 순간 자기 자신에게 꿈이 무엇이며, 어떻게 추구할 계획인지 물을 때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 《늦었다고 생각할 때 해야 할 42가지》 중


늦었다고 생각할 때 해야 할 42가지

저자
크리스 가드너, 밈 아이클러 리바스 지음
출판사
흐름출판 | 2011-09-07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혼자 뒤처지고 있다고 느끼는가?혼자 뒤처지고 있다고 느끼는가. ...
가격비교